'2018/01/14'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01.14 Lenovo(레노버) x230t에 msata ssd장착하기

라쿠덴발 x230t를 아주 잘 쓰고 있다가 속도가 쪼매 느려지는것 같아서 msata ssd를 추가하기로 맘 먹었다.

추가한 제품은 타무즈 mx380 msata 256gb/ssd.

840 evo와 하이닉스 제품만 빼고 그게 그거라고 해서 대충 11번가에서 싼놈으로 샀다.

11만4천원 정도 해서 적당한 가격에 산것 같다.


먼저 msata ssd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분해가 필요하다 뒷면에 보면 팜레스트 모양 아이콘이 표시된 나사 6개를 풀어주고 키보드 모양 아이콘이 표시된 나사 2개를 풀어주면 된다.







나사를 조심조심 잘 풀고 나서 키보드를 제거하면 된다.




키보드를 제거할때 케이블이 있는데 그건 살살 빼주면 잘 분리가 된다. 키보드를 이렇게 빼고 난 다음에 팜레스트를 들어내야 한다.







팜레스트도 손가락으로 살살살 들어올리면 빠진다. 중간 중간에 안되면 손을 이용하기보다 못쓰는 신용카드 같은걸로 틈새로 조심조심 집어넣어 들어올리면 된다.

어지간한 것은 이렇게 하면 다 잘 된다.





팜레스트까지 들어내면 내부가 드러난다. 내부에 펜쪽에 지저분하면 에어블로워같은걸로 청소해주면 좋은데 내 x230t는 좋은 환경에서 사용했는지 먼지가 별로없고 깨끗해서 다른 조치는 안했다.

기분이 짱 좋았다.

팜레스트 들어낸 곳에 고비3000과 무선랜 카드가 꼽혀있는데 고비3000만 전선 제거하고 살살 들어주면 빠진다.





고비3000과 무선랜의 모습. 






고비3000의 나사를 제거하면 살짝 들리는데 들리고 난 후에 그냥 빼내면 된다.




그리고 장착할 새로운 msata ssd를 끼워주면 작업은 끝난다.






ssd 끼워줄때 살살 끼우고 선정리도 깔끔하게 해주면 작업은 끝.

x230t는 분해하고 부품교체하기가 참 쉽게 되어있다. 그냥 살살하면 어렵지 않게 부품을 교체할 수 있을것이다.




부품장착 후 팜레스트 끼우고 키보드도 끼우면 된다.







빨콩도. 키보드도 예쁘게 잘 나왔다.








msata ssd를 끼운 자리에서 나온 MC8355 3G를 잡아주는 녀석인데 이동하면서 3g사용이 적고 주로 집안에서 사용해서 이녀석은 전리품으로 그냥 남았다.








윈도우를 깔고 나서 바이오스에 들어가서 부팅 순서가 있는데 장착한 msata ssd를 첫번째로 바꿔줘야 한다.

안그러면 기존에 있는 히타치 하드로 계속 부팅된다. 순서 조절은 +나 -로 하면된다.














바이오스 저장하고 나오면 설정은 끝이다.


이제 부팅하면 날라다니는 ssd로 부팅한다.


그냥 하드디스크와 ssd와의 차이는 엄청 크다. 요즘은 서브 노트북으로 x230t 사용할때 아주 만족하고있다.

나중에 메모리카드만 더 추가하면 완성체가 될 것 같다.

x230t 만세.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