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권력경영 리더십
우리는 권력을 갈망하고 쟁취하기 위해 노력한다.
개인적 성향에 따라 여러가지 리더십이 존재하지만 리더들에게 권력은 필수적인 요소다.
아무리 좋은 리더라도 권력이 없으면 조직을 움직이기 어렵고 원하는 것을 관철시키기가 어렵다.
저자 제프리 페퍼는 권력의 개념과 속성 부터 권력이 왜 필요한지 그리고 권력을 활용하는 방법까지 기업의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권력의 속성을 알고 권력을 잘 활용하고 권력 경영을 하는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사회복지 조직에서 일하고 있는 나는 권력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조직을 운영하는데 효율을 높이기 위해, 성과를 올리기 위해 더 나아가 조직의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권력 경영을 해야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또한 개인 뿐만아니라 조직도 권력을 가져야 한다. 부정적인 의미에서가 아니라 긍정적인 의미에서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권력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조직 구성원들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자원 중 하나는 바로 동맹자 혹은 지지자이다. 조직은 규모가 상당히 크고, 상호의존적이며, 복잡한 시스템이다. 그 속에서 혼자의 힘으로 일을 성취하기는 상당히 어렵다. 목표를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충성스럽고 믿음직한 지지자가 곁에 있다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이것은 당연해 보이지만 나는 모든 단계의 관리자들에게 지지자들과의 연대가 갖는 중요성을 간과하여 동맹자를 육성하는데 실패하는 모습을 자주 본다. -p. 162
혼자서 일을 성취하기는 어렵다. 그렇다면 이러한 동맹자 혹은 지지자를 얻기위해 노력해야한다.
이부분에 있어 많은 반성을 하게되었다. 협력과 호혜, 신뢰를 핵심가치로 가지고 있는 조직에서 내가해야 할 일은 지지자들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일이다.
사적인 호의를 통해 지지자들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타당하지 않다. 조직에서 권력을 확립하고 행사하는 것은 일을 성취하기 위한 것이다. 목표달성에 실패하는 것은 대부분 동맹자 규합에 실패한 것에서 비롯된다. 동맹자의 네트워크가 악용될 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일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사용 가능한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동맹자를 만들어야 한다.
존경, 갱쟁력, 지적 능력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조직의 다양한 갈등과 대립 국면에 기꺼이 관여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성격이 좋아서 다른 사람들에게 인기를 끄는 사람이 권력을 얻거나 목표를 달성하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다.
모든 사람에게 호감을 얻고 싶어 하는 사람은 갈등 국면에 관여하려하지 않는다. 따라서 권력을 효과적으로 행사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것 혹은 그들과 친분을 쌓는 것을 굳이 필요로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독립적인 사람이다. -p. 287
독립적이지만 조직내에서 성공하려면 좋아하지 않는 사람, 도저히 존경할 수 없는 사람이지만 일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협조를 구해야하고 그 사람과도 유쾌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일을 해나갈 수 있어야한다.
권력을 획득했다 하더라도 효과적으로 행사하기 위한 역량이 따르지 않으면 쓸모 없게된다는 사실도 명심해야한다. "권력이 따르지 않는 지식은 쓸모가 없고 권력을 효과적으로 행사하기 위한 역량이 따르지 않는 권력 또한 쓸모가 없게 될 것이다." 이 말은 리더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준다.
권력을 얻고나서 그것을 운영하기 위한 역량이 없으면 나중에는 쓸모가 없게될 것이라는 것이다.
리더는 반발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하고 자신의 권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 조직이 어떤일을 하려고 할때 책임을 지는 자세는 리더의 필수적 덕목이다.
노력에는 실수와 결점이 따를 수 밖에 없다. 리더는 가치있는 대의를 위해 자신을 바치는 사람, 최악의 경우에 실패하더라도 최소한 과감하게 도전하다가 실패하는 사람이다.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마케터의 문장 - 글을 잘쓰고 싶다. 글쓰에도 기술이 있다.
마케터의 문장 - 글을 잘쓰고 싶다. 글쓰에도 기술이 있다.
2020.09.01 -
상상하지 말라(그들이 말하지 않는 진짜 욕망을 보는 법)
상상하지 말라(그들이 말하지 않는 진짜 욕망을 보는 법)
2020.05.28 -
과식의 종말 - 식품회사의 지방 위에 설탕 위에 지방 위에 지방을 경계하라
과식의 종말 - 식품회사의 지방 위에 설탕 위에 지방 위에 지방을 경계하라
2020.05.19 -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 신영복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 신영복
2018.04.01